본문 바로가기
이슈

"쌀벌레 예방은 '이것' 하나로 충분!"한번 생기면 골치 아픈 쌀벌레 예방법

by 띵스띵스 2025. 3. 27.
728x90
반응형
SMALL
ⓒ게티이미지뱅크(쌀)

쌀벌레를 예방하는 간단한 방법

바로 마른 고추다. 고추 특유의 매운 향은 쌀벌레가 싫어하는 성분 중 하나로, 방충 효과가 탁월하다. 잘 건조된 통고추를 쌀통 속에 2~3개 정도 넣기만 해도 쌀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단, 고추가 눅눅하거나 곰팡이가 핀 상태에서는 오히려 해가 되므로 반드시 충분히 말린 상태의 고추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른 고추 외에도 활용할 수 있는 재료는 다양하다. 예를 들어 월계수 잎도 방충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천연 소재로, 향이 강해 해충을 쫓는 데 효과적이다. 마늘껍질 역시 쌀벌레 예방에 도움을 주지만, 수분이 남아 있으면 곰팡이의 원인이 되므로 잘 건조한 것을 사용해야 한다. 은 냄새 제거와 습기 조절에 탁월해 벌레가 서식하기 어려운 환경을 만들어준다. 이처럼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로 방충제를 대체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쌀벌레 예방은 보관 환경도 중요

한편, 쌀벌레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쌀 보관 환경도 매우 중요하다. 쌀은 반드시 햇빛이 닿지 않는 서늘한 장소에 보관해야 하며, 밀폐력이 우수한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뚜껑이 헐거운 용기보다는 고무 패킹이 있는 밀폐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유리나 스테인리스 재질의 용기가 플라스틱보다 보온·보습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이미 쌀벌레가 생긴 경우라면 햇볕에 쌀을 넓게 펼쳐 말리거나, 체에 걸러서 벌레를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벌레의 알은 눈에 보이지 않아 완벽히 없애기는 어렵고, 심리적인 거부감도 크기 때문에 대부분 폐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실천 하나로, 쌀의 신선도도 지키고 식재료 낭비도 줄일 수 있다. 오늘 쌀통을 열어볼 시간이 있다면, 마른 고추 하나 넣는 습관부터 시작해 보자. 생각보다 큰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
https://im.newspic.kr/nSVkdwW

쌀벌레 예방은 '이것' 하나로 충분!한번 생기면 골치 아픈 쌀벌레 예방법

ⓒ게티이미지뱅크(쌀) 여름철이나 환절기처럼 기온과 습도가 높을 때, 주방에서 생기는 골칫거리 중 하나는 바로 쌀벌레다. 깔끔하게 밀봉했다고 생각한 쌀통에서 작은 벌레가 스멀스멀 기

im.newspic.kr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