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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생활

[PACE 갤러리] 트레버 페글렌Trevor Paglen: A Color Notation 2022.11.11 - 12.24

by 김띵아 2022.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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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버 페글렌(b. 1974)의 개인전을 2022년 11월 11일부터 12월 24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시각적으로 변화시킨 풍경 사진 작품 13점을
갤러리 2-3층에 걸쳐 선보인다.
페글렌은 사진, 조각, 비디오, 설치와 같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감시, 데이터 수집, 군국주의 등 보이지 않는 세계와 압력을 포착하며, 이를 공학 기술 및 저널리즘을 융합하여 표현하는 예술가이다. 그의 작품은 미국 서부의 풍경부터 지구 밖을 포괄하는 범우주적 영역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자연 세계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방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한다. 그는 최근 몇 년간 캘리포니아에 있는 산호세 미술관(San Jose Museum of Art), 피츠버그의 카네기 미술관(Carnegie Museum of Art), 워싱턴 D.C.의 스미스소니언 미술관(Smithonian American Art Museum), 한국의 백남준아트센터(Nam June Paik Art Center), 멕시코시티의 타마요 현대미술관(Museo Tamayo Arte Contemporaneo), 런던의 바비칸 센터(Barbican Centre)에서 개인전을 개최한 바 있다.
페글렌의 풍경 사진은 그가 만든 이미지를 다양한 컴퓨터 시스템의 분석 결과를 통해 새롭게 해석한 시각적 결과물로서 자체 개발된 맞춤형 컴퓨터 비전 시스템을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이번 개인전에서 선보이는 작품들은 작가가2020년부터
2022년 사이에 제작한 것으로 인공지능의 프로세스를 이용해 꽃이 피는 장면을 활기차고 강렬한 텍스처로 변환한 <Bloom> 시리즈와 고전적인"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computer vision algorithms)에 의해 생성된 선과 도형이 만들어낸 하늘 풍경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때의 "고전적인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은 자율주행차, 산업 제조, 무기 시스템 및 로봇 공학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이러한 알고리즘의 흔적은 미세한 선과 여러 도형들을 통해 작품에 드러난다. 또한 미국 오리건에 있는 멀트노마 폭포를 담은 두 점의 작품은 컴퓨터의 알고리즘이 보여줄 수 있는 응장하고 초자연적인 아름다움을 담아낸다. 그 외의 작품들은 흑백 사진의 여러 가지 구성 요소를 감지하고 식별하는 인공지능 또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에 의해 분석된 것으로, 인공지능 시스템에 의해 각기 구별된 영역을 임의적인 색상으로 보여준다. 이처럼 그는 정교한 기술과 개념에 기반을 둔 작품을 통해 우리의 인식에 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Bloom (#bb837e), 2022
Dye sublimation print
137.2 ×102.9 cm 8 ol
Edition 1/5 + 2 APs

Bloom (#190a5), 2022
Dye sublimation print
175.3 x 233.7 cm
Edition 1/3 + 1 AP

Bloom (#4826d), 2022
Dye sublimation print
49.5 × 66 cm
Edition 1/5 + 2 Aps

Lower Multnomah Falls Progressive
Probabilistic Hough Transform; Hough Line Transform; Hough Circle Transform, 2022
Silver gelatin LE print
180 x135.5 cm
Edition 1/5 + 2 APs

Shoshone Falls Maximally Stable Extremal
S Regions, 2020
Albumen print
50.8 × 40.6 cm
Edition 3/5 + 2 APs

Multnomah Falls Deep Semantic Image
Segments, 2022
Dye sublimation print
137.2 × 102.9 cm
Edition 1/5 + 2 Aps

Near Pacifica Deep Semantic Image Segments, 2022
Dye sublimation print
80 × 106.7 cm
Edition 1/5 + 2 APs

CLOUD #248 Progressive Probabilistic Hough
Transform; Hough Circle Transform, 2022
Dye sublimation print mo d.der x 08t
80 × 100.3 cm
29A S + aVi noisibe
Edition 1/5 + 2 APs

CLOUD #777 Hough Line Transform, 2022
Dye sublimation print inñg nemudiA
121.9 × 152.4 cm
mo 8.09 x 8.08
Edition 1/5 + 2 APs

CLOUD #489 Progressive Probabilistic Hough
Transform, 2022
SOS ainampe₴
Dye sublimation print notismildue syd
121.9 x152.4 cm
mo e sorx S. 8r
Edition 1/5 + 2 APs

CLOUD #809 Watershed; Scale Invariant Feature Transform; Region Adjacency Graph, 2022
Silver gelatin LE print
121.9 × 152.4 cm mool8
Edition 1/5 + 2 APs

Near Bodega Bay Deep Semantic
Image Segments, 2022
Dye sublimation print
121 × 161 cm idue ev
Edition 1/5 + 2 APs

Near Point Arena Haar, 2022
Albumen print
50.8 x 61 cm
Edition 4/5 + I AP

The Future of Art According to Trevor Paglen

트레버 페글렌(b. 1974)은 이미지 메이킹, 조각, 탐사보도, 글쓰기, 공학 등 여러 분야를 예술에 대한 자신만의 접근 방식으로 선보이는 예술가다.
그의 프로젝트는 전통적인 예술 매체에서 벗어나 있다. 그는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도청하는 국제 인터넷망을 증명하기 위해 스쿠버다이빙으로 해저를 직접 탐사하기도 했 으며, 2018년에는 인공위성 발사를 통해 이를 순수한 예술 작업으로 실현하고자 했다.
그러나, 그가 첨단 기술과 시각 문화의 확산에 중점을 둔 만큼 그가 상상하는 예술의 미래는 과거의 전통적인 예술 형식에 확고하게 뿌리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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